KIST, 이달의 KIST인상 12월 수상자 ‘김진석’ 박사

KIST, 이달의 KIST인상 12월 수상자 ‘김진석'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24일 오후,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바이오닉스연구단 김진석 박사(책임연구원)에게 2019년 12월 ‘이달의 KIST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김진석 박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 의학, 게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인 3D 모션캡쳐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선진수준의 FBG(Fiber Bragg Grating) 센서 기반 3D 인체 모션캡쳐 기술 개발했다. FBG(Fiber Bragg grating) 센서는 FBG 광섬유 케이블의 빛의 굴절을 통해 실시간으로 3차원 형상을 정밀 측정 및 위치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광섬유 센서보다 관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장시간 사용에 따른 오차범위 또한 극복 가능한 기존 기술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기술이다.

KIST 김진석 박사는 상·하체 전신 동작 및 손가락 동작 감지가 가능한 세계 선진기술을 개발하여 기존 모션 캡쳐 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전신 착용형 슈트를 제작하게 되면, 가상의 캐릭터와 현실의 플레이어가 하나가 될 수 있는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며, FBG방식의 슈트는 안정성과 경제성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T는 ㈜모인에 ‘FBG 센서를 이용한 가상현실용 인체 모션 캡쳐기술’을 기술이전하였다. KIST 김진석 박사는 상기 공적을 인정받아 이달의 KIST인상에 최종 선정되었다.

원문보기